여러분이 웹이나 앱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소셜 로그인 인증 방식은 OAuth 2라는 기술을 바탕으로 구현됩니다.
전통적으로 직접 작성한 서버에서 인증을 처리해 주는 것과는 달리, OAuth는 인증을 중개해 주는 메커니즘입니다. 보안된 리소스에 액세스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에게 권한을 제공하는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는 프로토콜입니다.
즉, 이미 사용자 정보를 가지고 있는 웹 서비스(GitHub, google, facebook 등)에서 사용자의 인증을 대신해 주고, 접근 권한에 대한 토큰을 발급한 후, 이를 이용해 내 서버에서 인증이 가능해집니다.
OAuth가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솔루션은 아닙니다. 여전히 사용자 정보가 내 서버에 저장되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OAuth는 인증(Authentication)을 다른 서비스에 맡길 뿐, 접근 권한 관리(Authorization)는 순전히 내 서버의 몫입니다. 그러므로, OAuth의 작동 방식을 알기 위해서는 기존 인증 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 질문: Authentication과 Authorization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OAuth 란?
OAuth2.0은 인증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의 한 종류 보안 된 리소스에 액세스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에게 권한을 제공(Authorization)하는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는 프로토콜 중 한 방법입니다.
OAuth 는 언제, 왜 쓸까요?
유저 입장에서 생각해 보자면, 우리는 웹상에서 굉장히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각각의 서비스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절차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 서비스별로 ID와 Password를 다 기억하는 것은 매우 귀찮은 일입니다. OAuth를 활용한다면 자주 사용하고 중요한 서비스들(예를 들어 google, github, facebook)의 ID와 Password만 기억해 놓고 해당 서비스들을 통해서 소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매우 편리하죠?
뿐만 아니라 OAuth는 보안상의 이점도 있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App에서 OAuth를 사용하여 로그인한다면, 직접 유저의 민감한 정보가 App에 노출될 일이 없고 인증 권한에 대한 허가를 미리 유저에게 구해야 하기 때문에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죠.
OAuth에서 꼭 알아야 할 용어
- Resource Owner : 액세스 중인 리소스의 유저입니다. 김코딩의 구글 계정을 이용하여 App에 로그인할 경우, 이때 Resource owner은 김코딩이 됩니다.
- Client : Resource owner를 대신하여 보호된 리소스에 액세스하는 응용프로그램입니다. 클라이언트는 서버, 데스크탑, 모바일 또는 기타 장치에서 호스팅 할 수 있습니다.
- Resource server : client의 요청을 수락하고 응답할 수 있는 서버입니다.
- Authorization server : Resource server가 액세스 토큰을 발급받는 서버입니다. 즉 클라이언트 및 리소스 소유자를 성공적으로 인증한 후 액세스 토큰을 발급하는 서버를 말합니다.
- Authorization grant : 클라이언트가 액세스 토큰을 얻을 때 사용하는 자격 증명의 유형입니다.
- Authorization code : access token을 발급받기 전에 필요한 code입니다. client ID로 이 code를 받아온 후, client secret과 code를 이용해 Access token 을 받아옵니다.
- Access token : 보호된 리소스에 액세스하는 데 사용되는 credentials입니다. Authorization code와 client secret을 이용해 받아온 이 Access token으로 이제 resource server에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 Scope : scope는 토큰의 권한을 정의합니다. 주어진 액세스 토큰을 사용하여 액세스할 수 있는 리소스의 범위입니다.
소셜 로그인 로직 플로우
본 스프린트에서 OAuth App을 통해 Access token을 받아오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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